2021. 10. 11. 22:29ㆍ최고의 마케터가 될거얏/브랜딩
우연히 마주치기만해도 기분이 상쾌해지는 좋은 브랜드가 되자!
원래 브랜드!는
시대를 초월한 완성도를 유지하는 이탈리아 장인들의 섬세한 상품들이 알려지고 유명해지며 '늘 우수한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라는 장인정신이 '브랜드'란 개념으로 승화됐고,
이게 미국에서 마케팅의 일환으로 연구되어 브랜드 전략이란 틀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를통해 전파된 마케팅적 브랜딩은 장인 정신이 결여된 채 기업경영효율화, 이익증대란 수단으로 브랜드를 다루곤 한다.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와 철학은 결국 개념적 부분이기에, 이러한 관념들이 고객을 만나기 위해선 '디자인'이란 것으로의 실체화가 필요하다.
좋은 브랜드를 위해 필요한 좋은 디자인은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온전히 '담아낼 수 있는' 디자인이라 생각한다.
컬러 / 글자 / 그래픽요소 / 아이콘 / 소재 / 음악/ 모션 / 향기 등.
즉 디자인 없이 우리가 경험하는 브랜드는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좋은 브랜드 디자인이 어려운 이유는 말처럼 이 '모든' 요소를 한 사람이 만들어 낼 수는 없기 때문이다. 수 많은 분야의 전문가들이 각자 몫의 디자인을 한다. 그래서 이들은 자신이 맡은 매체와 분야 외에 다른 매체들을 두루 살피며, 자신이 브랜드의 큰 지향점에 부합해 나가고 있는 방향인지 계속해 신경써야한다.
브랜딩을 하려면
좋은 브랜드 미션이 존재해야한다.
= 지금 하고 있는 '업종'을 통해 우리가 하려는 것은, ____이야.
목적의식. 브랜드가 어떤 모습을 지향하는지, 세상과 우리 주변에 어떤 변화를 만들고싶은지에 대한 생각, 고민말이다.
저것이 정립되어야 일단 내부직원들부터 공유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그래야 마케팅을 비롯한 모든 각자 부서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에서도 모두 한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
ex) 토스: '금융업'을 통해 모두에게 금융이 보다 쉬워지는 세상을 만들자
이게 반복되며 구성원들에게 행동으로 축적이되면 그 축적 자체가 '그 브랜드다움'으로 구축된다.
이 공감대는 제품/서비스에 반영되어(다른모습으로) 브랜드를 접하는 사람들에게도 순차적으로 보여지게 된다.
브랜딩이란?
:사람들의 마음을 얻는 것.
생각해보라. 코카콜라/나이키같이 최고의 브랜드가치를 자랑하는 브랜드는 실제로 '최고의 제품'일까?
꼭 그렇지만도 아닌데 해당 브랜드들은 '가장 좋은 브랜드'로 인식이되고있다.
이유는 이 브랜드들이 타브랜드보다 사람들의 마음을 얻어냈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본질적인 부분은 기본이다. 이게 받쳐주지않으면 마케팅이고 브랜딩이고 소용없지)
결국 이 시대의 브랜드들은 모두 '사람들의 마음을 얻기위한 경쟁'을 치열히 해나가야한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초점이 무엇보다 사람의 마음을 여는 데 두어야 한다는 뜻이다.
** →저자는 이를 세월의 고단함을 이겨내며 그 브랜드의 약속을 묵묵히 지켜나가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라 말했다
다양한 고객커뮤니케이션들로 실체에 부합하는 이미지를 축적해나가야한다.
좋은브랜드는?
:사용자의 요구에 잘 맞춰가면서 현재에 잘 대응해나가는 브랜드.
디자인에 대해서는 개념을 실체화해내는 조형적완성도 + 해당사업/기술/환경의 이해 + 저 두가지의 퀄리티가 유지되어야
좋은 브랜드가 될 수 있다 생각한다
오직 진실에 기반한 브랜드 무브먼트를 실천할 때만이 진정한 사랑과 존경을 받을 수 있다.
우리는 일상의 '순간'에서 예기치못하게 사소한 경험으로 호감을 느끼기도 한다.
그 언제가 될지 모르는 순간을 위해 모든 경험의 접점에서 우리의 철학을 온전히 담아 지극히 전달해야하는 것.
애플의 브랜드는 한입베어문 사과모양이아니다.
늘씬하고 매끄러운 최신형모델도, 스티브잡스도 아니고 깔끔하고 세련된 광고도 아니다. 애플의 브랜드는 '이 모든 것'들로 우리에게 더 편리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게 해주겠다는 약속이다.
+ 제품과 서비스를 비롯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경험접점을 통해 그 약속을 일관되게 지켜나감으로부터 우리가 느끼게 되는 애착/충성심/친근함 등 총체적인 감정이다.
=고객입장에서 브랜드는 브랜드의 실체와 이미지가 만들어내는 총체적정경이다.
마케팅과 브랜딩을 구별하는 가장 큰 지점은?
: 음.. 우선 브랜딩이 먼저여야하겠지. 그걸 알리는 것이 마케팅이 될 테니까.
'최고의 마케터가 될거얏 > 브랜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거진B) 에이솝 (0) | 2021.10.25 |
---|---|
매거진B) 인스타그램 (0) | 2021.10.24 |
브랜드마케터들의 이야기) 퍼블리 (0) | 2021.10.23 |
프리워커스) 모티비 (0) | 2021.10.14 |
설렘을 팝니다 (0) | 2021.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