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9. 3. 09:56ㆍ최고의 마케터가 될거얏/기술
9.1 첫 수업
마케팅: 누군가 마켓에서 '고객을 향해' 하는 모든 활동
*투게더 마케터가 흑임자 맛을 출시한 이유? (빙그레 인하우스 마케터는 무슨 일을 할까)
: 리서치 & 전략수집 과정에서 트렌드 조사라는 게 있다.
: 할매니얼이 유행하는 것을 알게 됨 -> 이 맛을 출시하면 어떨까.
: 1. 제품전략개발 with 재품개발/디자인팀
: 2. 가격전략 정하기 with 구매/회계재무/영업팀
: 3. 유통채널 전략결정 with 영업/외부거래처
: 4. 판매촉진 전략 결정: 광고( 돈쓰는 방법), PR(기업의 선행기사 발행 등), 판촉(온라인, 오프라인)
=4P
.
.
.
이 모든 것 후 성공/실패 data분석하고 전략수정반영.
*뷰티/패션/식품: 업계 태생상 싸이클이 빨라 야근 잦다.
그래서 커리어패스에도 이 점을 유념! 이런 업계 있다가 막 1년 주기인 제약회사 가려고하거나 반대로 느린 곳 있다가 저런 패스트업계가면 퍼포먼스가 잘 안날 것이라 생각할 수 있기에 이동도 잘 안될 수 있다.
첫번째 활동 마케터: (머천다이저)
우리의 일상에 너무 많은 부분이 '인터넷화'되었다는 게 문제
: 고객이 집 밖으로 안나와. 근데 제품을 사. = 집 밖으로 한 발자국 나가지 않아도 디지털 마케팅 당하고 있는 일상임
인하우스란?: 제조나 유통을 직접 하는 회사
에이전시란?: 광고, 홍보, 프로모션 등 특정 전문 분야가 있는 회사
*에이전시의 디지털 마케터는 무슨일을 할까?
소구점(어필 포인트)을 잡아 고객사에게 제안
*마케팅 믹스에서 어떻게 도달률 같은거 예측해 제안해?
ⓐ셀프서브플랫폼(광고주가 직접 광고를 붙일 수 있는 곳. 네이버/페북/인스타)을 사용하는 경우: 시스템 상의 예상치를 활용한다. / 회사내부 내의 어떤 시스템/데이터 축적을 사용한다
ⓑ소비를 받아야만 광고를 할 수 있는 것: 광고를 붙일 수 있는 지면을 소개해주는 미디어렙사(플래너)를 통해 미디어 믹스를 수령할 수 있다. / 경험으로 추산.
●고객의 구매여정단계에 따라서]]
인지단계) 노출광고를 해야해! sns광고, da광고
고려/탐색단계) 쇼핑광고 고런거
●온드미디어(자사가 관리)
언드미디어(제3자가 관리하는미디어. 후기 등)
페이드미디어(돈을 주고 구매한 광고지면)
페이드채널) 광고지면.
파이썬ⓐ
컴퓨터와 얘기하는 방법 중 하나인 것! 자바를 쓸지, 파이썬을 쓸지.. 여러 언어 중 정하는 것이다
프로그래밍은 왜 배워야 하나?: 컴퓨터에게 일을 시키는 것
내 책상에 있는 모니터좀 옮겨줘 -> 사람을 얼추 알아서 듣고 함
-> 컴퓨터는 책상이 뭔지부터 설정해줘야 함
컴퓨터에게 시켜서 얻을 수 있는 이점? ⓐ시간 단축
ⓑ데이터 수집/분석 알아서 해와주기
효율성의 문제!
근데 왜 파이썬인가? -> 문법이 단순타!
유일한 단축키: 컨트롤 +s = 저장
위쪽 창에 뜨는 하얀 점은 아직 저장이 안 되었다는 뜻-> 이 상태로는 명령을 수행 못한다. 저장을 해서 저게 없어져야 수행됨.
오늘 배운 건 print(" ") !
마케팅 전략: 흔히 하는 실수는 컨셉에 대한 결론부터 내리는 거.
ex) 광고를 어떻게 해야할까? -> 에스파를 광고모델로. -> 왜? -> 20대에게 영향력있으니까
오류발생! 이렇게 결론을 내려놓고 그 근거를 역으로 찾아나간다.
마케팅은 리서치를 통해 근거들을 모으고 그로부터 어떤 인사이트를 얻어야 되는거지 결론부터 내리면 X
'최고의 마케터가 될거얏 >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마에) 6일차 (0) | 2021.09.08 |
---|---|
디마에) 5일차 (1) | 2021.09.07 |
디마에 2주차) 4일 (0) | 2021.09.06 |
디마에) 3일차 (0) | 2021.09.03 |
디마에) 2일차 (0) | 2021.09.02 |